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

2024 초등 겨울방학 수학체험캠프 운영

밝은미래신문 기자 입력 2025.01.10 16:15 수정 2025.01.10 16:15

수학으로 쌓은 건축물

□ 경상북도교육청 안동수학체험센터(센터장 김미경)는 1월 7일(화)~1월 10일(금)에 ‘코딩과 수학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경북 북부지역 초등학교 3, 5~6학년 각각 20명을 대상으로 체험·탐구 중심의 겨울방학 수학체험캠프를 운영했다.

□ 1월 7일(화)~8일(수)에는 5, 6학년을 대상으로 ‘황금비로 쌓은 건축물’이라는 주제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1일차에는 시어핀스키 피라미드 및 지오데식 돔 구조를 활용한 캐릭터 만들기, 조노돔 시스템을 활용한 안동의 랜드마크 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수학적 구조물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고, 2일차에는 황금비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적용하여 카프라와 지오메리를 활용한 수학적 구조물 대회를 운영했다.

□ 1월 9일(목)~10일(금)에는 3학년을 대상으로 ‘도형으로 쌓은 건축물’이라는 주제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1일차에는 골드버그 장치와 그리비트랙스를 활용하여 직선과 곡선을 활용한 구조물을 만들어 보았으며, 2일차에는 지오픽스와 지오메트리를 활용하여 평면도형을 입체도형으로 만들어 보는 수학적 구조물 대회를 운영했다.

□ 이번 겨울방학 수학체험캠프는 수학 지식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형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의 즐거움을 발견하고 수학이 우리 생활에 다양한 부분에 스며들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2024 초등 겨울방학 수학체험캠프에 참여한 6학년 박○○학생은 “다양한 수학 교구를 활용해 수학 원리가 들어있는 튼튼한 구조물을 만들며 우리 주변의 건물들을 다시 보게 되었다.”며 참여 소감을 밝혔다.

□ 김미경 센터장은 “이번 수학체험캠프에서는 수학적 원리를 반영한 창의적인 수학 구조물을 만들어 봄으로써 수학을 보다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앞으로도 경북 북부지역 학생들에게 수학이 주는 새로운 경험과 수학을 즐길 수 있는 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밝은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