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영덕교육지원청에서는 지역내 폐교를 활용하여 생태체험학습농장을 조성하여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자연과 함께하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 이번 생태체험학습농장 운영은 (구)강구초등학교직천분교장을 활용하여 2024년도에 이어 2년째 이어오고 있는 것으로 전년도의 운영 결과 돌출된 운영상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영덕농업기술센터(소장 황대식) 등의 조언을 바탕으로 새롭게 전면 정비를 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였다.
□ 농장의 운영 대상은 영덕 관내 학교와 학생가족으로 30개의 플랜트 박스를 공개 분양하여 이틀만에 모두 분양되는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선생님과 친구들 또는 가족과 함께 직접 식물을 심고 가꾸며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는 시간을 갖고 환경에 대한 이해와 책임감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5월 8일에는 교육청 직원들이 참여하여 옥수수 및 들깨를 파종하여 분양받지 못한 학교나 학생가족들이 자유롭게 생태체험을 할 수 있도록 농장 일부를 조성하는 행사를 가졌다.
□ 영덕교육지원청 이성호 교육장은 생태체험학습장 조성의 의미를 부여하며 “떠나는 지역이 아니라 교육이 중심이 되어 찾아오는 지역으로 만들기 위하여 지역사회와 더욱 협력하여 지속가능한 교육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