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

태안교육지원청] 2025 충남과학창의대회(과학실험한마당) 태안 예선대회 성료

최강식 기자 입력 2025.05.15 13:24 수정 2025.05.15 13:24

학생주도성 발현을 위한 미래교육 실행력 강화

충청남도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류재환)은 지난 13일(화) 관내 중학교 학생들(3개 학교에서 2인 1팀으로 총 3팀 6명)을 대상으로 태안인공지능교육체험센터에서 ‘2025 충남과학창의대회 과학실험한마당 태안 예선대회’를 실시했다.

과학실험한마당 종목은 실험을 통해 과학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터득하고, 탐구 실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력 신장과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기초 과학 지식 및 과학적 원리를 적용·분석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과학실험한마당은 학생들이 제시된 문제를 이해하고 120분 동안 주어진 실험기구와 재료를 갖고 실험설계를 구상한 뒤, 실험을 통한 결과를 정리해 확장·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한다.

학생들은 그동안 학습한 과학적 지식을 활용해 절차적인 실험을 통해서 결론을 도출하고 도식화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과학적 문제해결 역량을 주도적으로 발휘하는 기회를 가졌다.

대회에 참가한 한 학생은 “실험기구와 재료로 주어진 문제에서 요구하는 실험을 구상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여러 번 문제를 읽으면서 팀원과 소통해서 실험설계, 실험방법, 실험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성장할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류재환 교육장은 “학생들이 기초 과학 지식 및 과학적 원리 적용을 통한 문제해결 역량과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마음껏 펼친 기회가 됐길 바란다.”며, “학교 교육과정이 학생 주도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미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는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밝은미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